자신의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은 단 하나다. 일단 시작해! 실제로 경험해보고 열중하는 것보다 스튜디오 운영을 배울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우리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스튜디오를 시작하면서 실수를 통해 대부분을 배웠다. 즉, 우리만의 작업 방식과 시각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일을 말아먹어 봤기 때문이라는 말이다. 기존의 경계를 무너뜨리기만 한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그것의 의미는 무엇인지, 장애물인지 혹은 지켜야 하는 규칙인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러한 경계 중에서 보수주의는 뛰어넘거나 뚫고 나가기로 한 것에 속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만들어 놓은 수많은 규칙이 존재한다. 지혜가 담긴 읽을거리도, 가르침을 주는 위대한 사람도 많을 테지만, 일단 시작해보자.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또한,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언제나 위험성이 따르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바로 내 손에 내 미래가 달린 것이다. 모든 것이 내 손에 달렸지만 정작 내 손엔 아무것도 잡히지 않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모두가 그렇다. 하지만 위험 감수 없이 저절로 찾아오는 선물은 현실 그 어디에도 없다. 그러니 한번 부딪쳐 보는 것이다.
 
인생에서 옳은 선택과 그른 선택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매 순간 갖가지 선택을 하며, 그것들은 길이 되고 그 길은 살아온 이야기가 된다. 만약 10년 전으로 돌아가 나에게 단 한마디를 해줄 수 있다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괜찮아, 결국 다 잘 될 거야.” 왜냐고? 정말 그렇기 때문이다. 만약 완전히 실패하더라도 그것은 인간의 삶에서 누구나 어떻게든 겪게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그리고 어쩌면 실패하지 않을 수도 있다. 역사책에 이제껏 가장 멋지고 경이로운 스튜디오로 기록되는 역대급 스튜디오가 될지 누가 아는가.
 
 
이달의 적

길막이
공항 무빙워크에서 가만히 서 있는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무빙워크를 설치한 이유가 걷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멍청이들!
 
Q&A

Q. 영화, 디자인, 브랜딩에 이어 진출하고 싶은 분야가 있나요?
A. 물론이다! 우리는 평범하지 않은 일들을 저지를 것이고, 그 계획 중 다음 목표는 컨셉 바를 디자인하는 것과 우리의 패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최고!

관계 맺기
우리는 얼마 전 새 프로젝트를 위해 마요르카, 하와이, 싱가포르 사람들을 만났다. 여행과 대화는 성공적이었다. 모든 변화는 만남에서 이루어진다!
 
최악!

그놈의 게으름
열정의 반대말이라고 볼 수 있는 게으름에 우리는 쉽게 마음이 약해지곤 한다. 그렇다 할지라도 게으름에 주도권을 넘겨주진 말자.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를 느림보로 만들고 경쟁심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특히 삶의 후반부에 말이다.
 
 
 
 
 
스나스크
SNASK

SNASK.COM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스나스크는 전에 없던 새로운 시각으로 업계의 기존 생태에 도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매력적인 미소, 그리고 진실한 감성을 좋아하며 고리타분하고 보수적인 가치관이 이 세상을 지루하게 만드는 가장 큰 적이라 생각한다.
 
 
 
 
 
 
 
 
 
 
 
이 기사는 ‘CA 2016년 10월호 : 알맞은 디자인 작업실 꾸리기’에 실린 내용입니다.
CA_224_201607_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