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라히노 하라노는 치밀하게 구성된 안무를 원테이크로 촬영하여 ‘오케이 고’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클라이언트
오케이 고
OK GO
OKGO.NET

스튜디오
모리히노 하라노
MORIHIRO HARANO
MORI-INC.JP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모리히노 하라노
MORIHIRO HARANO

기간: 2개월

공개일: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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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개요 — 모리히노 하라노

오케이 고(OK Go)의 리드 싱어 데미언 쿨라쉬(Damian Kulash)는 2011년에 NTT 도코모의 전화기 터치우드 SH-08C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던 TV 광고 ‘실로폰’을 접한 후 줄곧 내 작품의 팬이었다. 2012년에 열린 칸 국제 광고제의 한 파티에서 나란히 앉게 된 것을 계기로 우리는 친구가 되었고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를 엿보았다.

2014년 봄 데미언이 내게 연락하더니 새로운 싱글 ‘아이 워운트 렛 유 다운(I Won’t Let You Down)’의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그들은 혼다가 새롭게 개발한 이동수단 유니커브 베타(UNI-CUB Beta)가 포함된 뮤직비디오를 원테이크 기법으로 찍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오케이 고의 이전 비디오들이 모두 매우 인상적이었으므로 전작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우리는 규모를 키울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지금까지 만들어진 원테이크 영상 중에 가장 대규모의 작업을 해보기로 했다.

작업 과정

뮤직비디오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며 우리는 매스 게임을 살펴보았다. 매스 게임은 대규모의 인원이 동시에 펼치는 안무 혹은 체조 공연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많이 한다. 오케이 고는 1930년대와 40년대에 할리우드에서 활동했던 뮤지컬 안무가 버스비 버클리(Busby Berkeley)를 좋아했는데 그는 많은 수의 댄서를 동원해 기하학적인 패턴을 만들곤 했다. 조사하는 동안 우리는 버클리의 예전 영화들이 프레임 수가 적어서 빠른 속도의 느낌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방법을 쓰면 동작이 훨씬 정확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어서 우리는 안무를 짤 때 음악을 반 정도 늦춘 다음 편집 과정에서 원래 속도로 되돌려 비슷한 효과를 얻기로 했다.

우리는 안무를 짜기 위해 유명한 안무가 에어:맨(Air:Man)과 함께 작업했다. 전체적인 움직임을 짤 때 우리는 직접 만든 프리비즈 프로그램으로 곡을 시각화하면서 안무 동작을 하나하나 치밀하게 조절할 수 있었다.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를 완성하고 나니 촬영기법을 결정하는 것이 또 다른 난관이었다.

얼마 안 있어 향상된 수평 센서로 조정되며 캐논 1-DC가 탑재된 드론을 사용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그런 다음 700미터 상공에서 드론 조작을 통해 항공 촬영을 하는 것이다. 장소 섭외도 까다로웠다. 다수의 스태프와 출연자를 소화하려면 도쿄와 근접하면서도 드넓은 공간을 찾아야 했다. 결국 우리는 버려진 쇼핑몰을 한 곳 발견했는데, 우리가 찾아 헤매던 곳이었다. 이 건물의 외부는 우연히도 오케이 고가 주로 쓰는 색상인 파랑과 빨강, 초록, 노랑 등으로 채색되어 있어서 우리는 이곳으로 낙점했다.

우리는 한 달 동안 모든 부분에서 리허설을 진행했다. 먼저 체조 리허설을 한 다음 촬영 장소에서 리허설을 했다. 원테이크 촬영을 실현하려면 이 과정이 필수였다. 우리는 실수를 최소화하고 복잡한 움직임을 완전히 통달해야 했다. 유연한 임기응변도 필수였다. 촬영하는 동안 몇몇 안무 부분에서 음악이 모자라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데미언에게 네 마디 정도를 삽입할 수 있는지 물었고 그는 곧장 노트북을 들고 와서 곡을 더 써넣었다. 데미언은 댄서들이 숫자를 세는 소리도 녹음해서 삽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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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팀은 프리비즈에서 작성한 틀을 온라인 게임으로 옮겨 팬들이 직접 안무를 짜볼 수 있도록 했다.

Creating Visualisations ea22ddf0805b4e2a8a4af9dafdd2029b하라노와 안무가 에어:맨은 특수 제작한 프리비즈 프로그램을 사용해 댄서의 움직임을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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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236.diary3.Still_4 d7700ad479984c3697cfd8e2e63ec7c2대규모 군무는 버스비 버클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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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스베인 하콘 리아

이 작품은 내가 처음 만들어본 뮤직비디오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프로젝트 대부분은 광고였다. 광고는 클라이언트와는 동떨어져서 진행되다가 마지막에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는 식으로 전개된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의 경우 나는 의뢰를 한 오케이 고와 가깝게 일하며 서로 생각을 교환했다. 그런 과정이 정말 즐거웠다!

 
 

이 기사는 ‘CA 3월호 : 프리랜서로 산다는 것’에서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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