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울을 대표할 새로운 브랜드를 전 과정 ‘시민주도형’으로 개발 중인 가운데, 온‧오프라인 국내외 시민의견 수렴과 전문가, 시민거버넌스의 의견을 반영해 서울의 정체성(서울다움)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공존․열정․여유’를 선정했다.

서울시는 이 3대 키워드를 가장 잘 담아낸 BI(심벌 또는 로고)와 슬로건(국문 또는 영문)을 선정하기 위한 총상금 1,360만 원 규모 「서울브랜드 아이디어 국제공모전」을 7월20일(월)~9월1일(화)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 주제는 3대 키워드를 담은 ‘서로가 공존하며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는 열정 도시, 서울’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총 30개의 수상작을 선정, 전문가 심사위원회 심사로 3작품을 추리고, 오는 10월28일 오디션 방식의 ‘서울브랜드 선정을 위한 1,000인 회의’를 열어 최종작을 선정하고 시민과 함께 선포한다는 계획이다.

선정 기준은 서울의 정체성 반영 정도, 독창성, 적합성, 명료성, 상관성, 확장가능성 등이다.

공모 수상작 30작품은 오는 9월8일(화) 발표된다. BI 부문 일반부 대상(1명)은 300만 원, 청소년부 대상(1명)은 100만 원, 슬로건 부문 대상(1명)에게는 150만 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된다.

국적, 지역에 제한 없이 서울을 사랑하는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서울브랜드 홈페이지(http://seoulbrand.go.kr)에 제안서와 BI 작성파일을 제출하면 된다. 우편 또는 이메일(idea@seoulbrand.or.kr) 응모도 가능.

이렇게 선정된 새로운 서울브랜드는 기존 도시브랜드인 하이서울과 하이서울을 대체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되며, 전 세계에 서울을 대표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3대 키워드 선정에 앞서 2월~7월(5개월 간) 기존 연구자료, 심층인터뷰, 표적집단 면접, 국내외 온라인 패널조사, 소셜분석, 시민토크콘서트(11회), 시민회의(2회) 등을 통해 30개 대표 키워드를 도출했다.

30개 키워드를 놓고 서울브랜드 추진위원회 등 전문가와 시민거버넌스(서울얼굴가꿈단, 전문가자원활동가 모두의 서울 등)의 의견을 반영해 ‘서울’을 대표하는 키워드 3개를 최종 선정하게 됐다.

시는 도시브랜드 선정을 위해 서울의 정체성 도출 단계부터 공모, 선정, 활용 전 과정을 시민주도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 과정과 자료를 서울브랜드 홈페이지(http://seoulbrand.go.kr)에 공개하고 있다.

김민기 서울브랜드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새로운 서울의 도시브랜드는 전 과정을 시민이 주도하고 시민이 적극 활용하는 시민의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울의 정체성을 담은 진화된 브랜드 개발에 국내는 물론 세계의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공모명 : 시민과 함께 하는 서울브랜드 아이디어 공모전

■ 공모취지 : 서울의 정체성을 담은 브랜드(슬로건, BI) 개발
– 서울의 과거․현재․미래 정체성을 반영하여 시민이 공감하는 브랜드 개발
– 시대변화를 반영한 진화된 브랜드로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강화

■ 공모주제
서로가 공존하며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는 열정 도시, 서울
– 서울의 정체성 대표 키워드(핵심가치) : 공존 / 열정 / 여유
공존 – 어울림(전통+현대, 자연+도시), 다문화적인, 배려하는
열정 – 젊은 문화가 있는, 트렌디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여유 –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 공모분야
슬로건 : 서울을 대내외에 알리는 슬로건 ※국문 또는 영문
BI(심벌 또는 로고) : 서울을 대내외에 알리는 BI, BI+슬로건 가능

■ 응모자격 : 서울을 사랑하는 누구나(외국인 포함)
일반부 – 대학생(동등연령) 이상 내외국인
청소년부 – 초등학생 ~ 고등학생(동등연령) 내외국인
※휴학생, 홈스쿨링, 국제학교 재학생 등 응모 가능
– 일반부 팀, 청소년부 팀 가능, 출품작 수 제한 없음, 슬로건은 구분 없음

■ 공모일정
접수기간 : 2015. 7. 20.(월) ~ 9. 1.(화)
심사 : 9. 2.(수) ~ 9. 7.(월) 예정
발표 : 9. 8.(화) 예정 ※서울브랜드 홈페이지(seoulbrand.go.kr) 게시

■ 응모방법
온라인 : 서울브랜드 홈페이지(seoulbrand.go.kr)
우편․방문 : (121-898)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4길 81 와와빌딩 2층 서울브랜드 아이디어 공모전 운영사무국(접수기간 내 도착분에 한함) – 제안서 및 BI 작성 파일이 담긴 CD 또는 USB 제출
– 제출서식 : 제안서 및 BI 작성파일 ※파일명에 이름_연락처_작품이름 기재
– 슬로건 : 형식 제한 없음
BI : A4 사이즈 이상 JPEG(jpg, png, pdf)파일, 10MB 이하

■ 선정기준(슬로건・BI 공통)
서울의 정체성 반영 정도, 독창성, 적합성, 명료성, 상관성, 확장가능성 등

■ 시상내역
13216320150717101717
– 수상자 전원 서울시장 상장 수여 및 응모자명 전원 서울브랜드 백서에 수록
※단, 팀으로 응모한 경우 팀 단위(팀명) 상장 수여

■ 공모전 설명회 : 7. 27.(월) 이후
※세부일정은 추후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에 공지 및 설명회 영상 업로드 예정

■ 유의사항
슬로건과 BI는 동시에 응모하거나 각각 응모할 수 있습니다.
• 2인 이상의 팀으로 응모할 경우 대표자명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시 작성한 인적사항 등 개인정보는 본 공모전 목적으로만 사용합니다.
• 동일한 내용이 여러 작품 접수될 경우 가장 먼저 제출한 작품만 인정합니다.
• 출품작은 반환하지 않으며, 수상작에 대한 사용권과 저작권은 서울시에 귀속됩니다.
• 본인 작품이 아니거나(타인 저작물 표절, 도용 등), 다른 공모전 등에서 수상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 수상작 발표 후에도 표절 등이 확인될 경우 수상을 취소하고 상금(상장) 환수
– 응모작품의 저작권 침해로 인한 민․형사상 책임은 제출자에게 있음
• 수상작은 발표 이후 전문 디자이너가 정교화 작업을 수행하는 등 향후 최종 브랜드 선정을 위한 활용(개발) 과정에서 서울시에 의하여 내용이 보완‧수정될 수 있습니다.
– 수상작은 반드시 수정 가능 파일(AI 혹은 PSD)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우수작이 없을 경우 시상내역을 변경하거나 시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 작품 응모 시 반드시 정해진 제안서 서식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 공모전 일정과 내용은 서울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문의는 운영사무국
(02-338-7404~5) 또는 도시브랜드담당관(02-2133-6192)으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