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적인 브랜드 디자인에는 전략과 해결책이 수반되어야 한다.
 
 
 
브랜딩에 화장의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세상 모든 브랜드는 문제점을 안고 있고, 문제점은 해결책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결책은 전략과 디자인의 조합으로 완성된다. 당신이 현재 무언가 보기에 좋은 것만 만들고 있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 그저 무엇이든 자신이 보기에 좋은 것 아니면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하는 가장 멋진 것 혹은 가장 적합한 것만 만들고 있다는 의미다. 브랜딩 작업은 디자이너가 주도권을 쥐고 움직여 나가야 한다. 그리고 전략과 해결책을 기반으로 실제적인 브랜드 디자인을 구축해나가야 한다.
 
우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단순히 로고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고방식부터 버려야 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그보다 훨씬 많은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에 들어갈 때마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내보이고 클라이언트가 요청하지도 않았거나 그 존재조차 알지 못했던(좋게 이야기하면 아직 깨닫지 못했던) 문제를 위한 해결책까지 제시한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얻어내는 필승 전략이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 경쟁자는 무드보드(mood board)를 들고 와서 뻔한 이야기를 늘어놓고 결국 그다지 빛날 것 없는 디자인을 내놓는다. 그에 비해 우리는 프레젠테이션 시작과 함께 클라이언트가 전혀 생각지 못했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우리의 차별성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그 다음에는 현재 브랜드 모습과 미래의 새로운 브랜드 모습을 연이어 보여준다. 다시 말해, 현재 그들의 모습, 그들이 생각하는 자신들의 미래 모습, 그리고 실제로 추구해야 하는 미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방식은 엄청난 사전 작업을 요구한다. 하지만 상식적이고 논리적인 제안이 자신에게 어떤 날개를 달아줄지 알게 되면 깜짝 놀랄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안고 있는 특정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멋진 디자인도 소용이 없다. 이것을 기억한다면 강한 설득력으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회의적이고 까다로운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디자인이 단순한 겉치장을 넘어 실제적인 해결책이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 작년, 바스크 출신 운동선수 이반 페르난데스 아나야(Iván Fernández Anaya)는 크로스컨트리 경기에 참가했다. 아나야는 2위를 달리고 있었고, 1위 아벨 무타이(Abel Mutai)와는 어느 정도 떨어져 있었다. 마침내 결승선에 가까워진 순간, 아나야는 자신이 결승선을 넘었다고 착각한 케냐 출신 무타이가 결승선 10m 전에 멈춰서 있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아나야는 그 상황을 유리하게 이용하는 대신 뒤에 머물러 서서 무타이에게 결승선을 먼저 넘으라는 신호를 보냈다. 우리에게 무언가 깨달음을 주는 장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그때 아나야는 우승을 차지할 수도 있었겠지만 자기 자신을 최고라고 인정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당신도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라고 불리는 자리에 오르는 때가 오면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최고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구하지 않는 법이다.
 
 
 
이달의 적

두려움
현재 전 세계를 쥐고 흔드는 것은 두려움이다. 엉뚱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요다는 두려움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두려움은 분노를 낳고, 분노는 증오를, 그리고 증오는 고통을 낳는다.” 새로운 것 혹은 미지의 존재에 대한 모든 두려움을 떨쳐내자. 그리고 늘 배우는 자세를 잃지 말자.
 
Q&A

Q: 스나스크를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 캐릭터에 비교한다면?
A: 존 스노우(Jon Snow)라면 가장 좋겠지만, 아마도 아리야 스타크(Arya Stark), 티리온 라니스터(Tyrion Lannister) 그리고 맨스 라이더(Mance Rayder) 모두와 조금씩 닮은 것 같다.
 
최고!

복수
아르헨티나 영화 <와일드 테일즈(Wild Tales)>는 정말 끝내주는 물건이다. 진정 아름답고, 웃기며, 멍청한 복수극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 영화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최악!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도널드 트럼프는 자신의 보수주의적 관점을 무덤까지 들고 갈 늙은이이며, 이 시대 최고의 머저리다. 그럼에도 그를 지지하는 무리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듯하다. 세상이 뭔가 잘못된 게 분명하다.
 
 
 
 
 
스나스크
SNASK

SNASK.COM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스나스크는 전혀 새로운 시각으로 업계의 기존 생태에 도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매력적인 미소, 그리고 진실한 감성을 숭배하며, 고리타분하고 보수적인 가치관이 이 세상을 지루하게 만드는 가장 큰 적이라 생각한다.
 
 
 
 
 
 
 
 
 
이 기사는 ‘CA 2015년 11월호 : 당신이 꼭 알아야 할 80가지 브랜딩 법칙’에 실린 내용입니다.
 
CA_201511_COVER_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