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셋은 4년 전부터 네덜란드에서 매년 진행되어온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국제적인 파트너들의 도움을 받아 내년에 처음으로 해외에서의 프로그램을 개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 개최될 두 번의 행사 중 첫번째로 오픈셋이 열리게 될 곳은 한국의 서울로 2016년 2월 3-4주, 2주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리게 됩니다. 이어 두번째 행사는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여름 워크샵 형태로 진행될 예정으로, 모든 프로그램은 그 해의 이슈와 맞물려 이와 관련된 주제들을 탐구하게 되며, 해당 분야의 연사들이 함께할 것입니다.
 
오픈셋은 타문화와의 협업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최근 회자되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인 논쟁거리들과 관련된 디자인 분야의 최신 경향을 살펴보는 심포지엄과 워크샵을 제공하는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디자이너들과 아티스트, 리서처들 뿐만 아니라, 리서치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다른 전문분야의 신선한 시각을 가진 비전공자나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열려 있습니다. 또한 이 행사는 새로운 시각, 테크놀로지, 아이디어, 협업을 바탕으로 한 실험으로 참가자들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오픈셋은 국제적으로 ‘주제에 대한 성찰을 담은 훌륭한 네덜란드 프로그램’이라고 알려진 행사로, 이 독특하고 뜻 있는 자리에 신진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는 물론 젊고 열정적인 문화 활동가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이번 서울 세션 행사에서 진행되는 워크샵과 강연를 위해 네덜란드와 한국의 많은 아티스트, 디자이너, 리서처가 초대되었고, 다음의 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평론가 Max Bruinsma, 디자인 스튜디오 Lust의 디자이너이자 아티스트 Jeroen Barendse, Peter Bilak, Annelys de Vet, Karen Lancel, Koert van Mensvoort (Next Nature), 정진열, 슬기와 민, News From Nowhere(문경원 & 전준호), publishing studio 미디어버스, 북소사이어티
 
 
 
테마 – Memories of the Future
이번 오픈셋 프로그램에서는 개인과 공공의 정체성의 일부분으로서의 ‘기억’의 개념 변화와 그 기억들이 어떻게 미래의 이미지에 반영되는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동시에 우리의 미래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지금 우리의 정체성과 관계들을 변화시키는 지 살펴봅니다. 또한 ‘기억’과 ‘관계성’이라는 이 두 가지 개념이 오늘날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디자인 리서치와 실행이 어떻게 미래 시나리오에 대한 다른 접근을 모색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봅니다.
 
무엇보다 이 테마는 기억 그 자체의 개념에 대한 동시대적인 정의 – 디지털화뿐만이 아니라, 편집과 조정을 거친 글로벌 기록을 보여주는 것에 대한 고려 – 뿐만 아니라 사람들, 각종 단체, 시스템 등 간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고민합니다. 이러한 점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논의에 프리즘이 될 것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의 3가지 방향성은 리서치 연구를 토대로 한 한국의 대안 미래 시나리오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1. 인간과 컴퓨터의 관계 (삼성 공화국)
2. 인간과 인간, 인간과 국가의 관계 (한강의 기적, 빅 글로벌 패밀리 현상, 꿈은 이루어진다 – 평화통일)
3. 인간과 자연의 관계 (바이오테크놀러지의 시대)
 
일정 : 2016년 2월 15일-2월 27일
장소 : 국민대학교 및 서울 내 여러 장소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www.openset.nl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스케줄은 웹사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접수마감일
조기접수 (early birds) : 2015년 12월 15일
일반접수 : 2016년 1월 15일
 
 
 
접수 절차
워크샵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첨부하여 다음의 이메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apply@openset.nl
10MB 이상의 포트폴리오의 경우, 접수확인을 위하여 본 이메일 주소 opensetschool@gmail.com로도 함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마감 후 일주일 안에 참여 가능 여부를 안내 해드리며, 참가비를 납부하시면 최종 참가가 확정됩니다. 참고로 전 과정에 참여 가능한 최대 인원은 30명 입니다.
동 시간 대에 두 개의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한 개의 프로그램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용
1. 얼리버드 (2015년 12월 15일전 신청 시)
– 2주일 티켓 750유로
– 1주일 티켓 400유로
– 3일 워크샵 티켓 200유로
– 1일 워크샵 티켓 70유로
 
2. 일반 참가
– 2주일 티켓 850유로
– 1주일 티켓 450유로
– 3일 워크샵 250유로
– 1일 워크샵 85유로
 
숙박비, 교통비, 식사비는 참가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중요 공지사항 : 참가자들은 각자의 노트북을 지참해야 하며, 모든 워크샵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궁금하신 점은 이메일 apply@openset.nl 이나 핸드폰 +31(0) 64847 81 09 으로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