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적인 로고 디자인이란? 그리고 작품이 완성되었다는 걸 언제 깨닫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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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그래함 스미스(GRAHAM SMITH)
로고 디자이너
THELOGOSMITH.CO

“저는 정돈되지 않거나 목적이 불분명한 아이디어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요. 괜찮은 아이디어 하나를 집중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하죠. 그리고 클라이언트에게 선택권을 주는 건 웬만하면 피하려고 해요.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를 거의 보질 못했거든요. 프로젝트 목적을 온전히 파악하는 데 충분히 시간을 들이고 로고와 클라이언트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낸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로고가 완성된 건 클라이언트의 피드백과 제 자신의 느낌을 종합해보면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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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루이스 필리(LOUISE FILI)
디자이너
LOUISEFILI.COM

“일단 트레이싱 패드와 No.2 연필을 가지고 스케치 작업부터 시작해요. 어떤 생각이 떠오를 때까지 해당 브랜드 이름을 수없이 반복해서 적어 내려가곤 하죠. 그렇게 몇 장을 쓰다보면 의미 없는 글자의 나열이 점점 윤곽이 분명한 디자인으로 진화하기 시작해요. 그 후 구체적인 자료를 대입해 스케치에 더 많은 정보를 집어넣고 컴퓨터로 옮기는 거죠. 로고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을 꼽아보면 로고가 디지털로 만든 것처럼 보이지 않게 하는 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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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신디 브렌드(CINDY VRIEND)
저스트씨 디자이너
JUSTC-DESIGN.COM

“먼저 종이와 연필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타이포그래피를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거든요. 아이디어 몇 개를 추린 다음에는 이제 컴퓨터로 옮겨서 계속 발전시킵니다. 이 단계에서는 색상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고 오직 형태와 기능에만 집중하는 게 중요해요. 그 다음에 무드보드를 만들어서 로고 색상을 정해보는 거죠. 모든 단계가 끝나면 작업한 로고를 그대로 두고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난 후에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서 여전히 마음에 드는지 스스로 물어봐요. 저는 마음의 소리에 늘 귀를 기울입니다. 자기 자신과 제 능력을 신뢰하는 건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디자이너가 된 건 그만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죠. 그건 단순히 색상이나 단어를 보기 좋게 배열하는 능력 이상의 것이잖아요. 우리는 디자이너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디자인을 제시하고 왜 그것이 최선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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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로라 보힐(LAURA BOHILL)
고스틀리 펀즈 디자이너
GHOSTLYFERNS.COM

“저는 협력적인 태도를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편이에요. 클라이언트가 정말 말도 안 되는 것을 요구하더라도 그 자리에서 바로 안 된다고 이야기하지 않아요. 대신 그가 그걸 원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는지 고민하죠. 그러고 나서 그의 생각이 왜 최선의 방법이 아닌지 설명해주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인내심과 클라이언트를 온전히 이해하려는 의지가 필수라고 생각해요. 그러면서도 이 분야의 전문가는 나라는 사실을 그에게 인지시킬 수 있어야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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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자크 데븐포트(ZACK DAVENPORT)
디자이너
TWITTER.COM/MRDAVENPORT

“저는 가장 먼저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요. 그와 함께 무드보드를 만드는 한편, 머리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스케치로 간단히 옮기죠.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줄 여러 컨셉 작업을 디자인해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확보하기 위해 그 어느 요소도 배제하지 않도록 노력하면서요. 이제 여러 컨셉 안을 계속 발전시키면서 그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 방향을 점점 좁혀나갑니다. 보통 피드백은 여러 차례 교환되기 마련인데요. 색채 논의도 함께 진행되죠. 한 3-5가지 정도의 계획안을 발전시키다 그 중 최종안을 하나 선정합니다. 디자인에 완전히 만족한 클라이언트가 최종 시안에 대해 OK를 할 때 비로소 프로젝트가 끝나죠. 덧붙이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요소에 픽셀 힌팅(pixel-hinting)을 적용해야 직성이 풀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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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제이콥 캐스(JACOB CASS)
그래픽 디자이너
JUSTCREATIVE.COM

“로고 디자인은 이론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최종 승인을 하면 끝나는데요. 그렇지만 디자이너는 모든 걸 완벽하게 만들고 싶은 본성을 지니고 있어요. 클라이언트가 어떤 디자인 컨셉에 만족했다 하더라도 디자이너는 그걸 더욱 발전시키고 다양한 안을 탐구하며 가능한 한 최고의 디자인을 창출해내고자 애를 쓰죠. 이렇게 했을 때 비로소 로고 디자인을 완성했다고 이야기 할 자격이 디자이너에게 주어진다고 생각해요. 물론 마감 기일이 밀려 프로젝트가 끝나버릴 때도 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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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이안 파젯(IAN PAGET)
그래픽 디자이너
LOGOGEEK.CO.UK

“브랜드의 목표, 경쟁 상대, 그리고 타깃 마켓 등을 아우르는 디자인 목표를 설정하며 작업을 시작합니다. 밀도 높은 리서치 작업을 거쳐 앞서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디자인 방향을 결정하죠. 스케치 작업을 통해 생각을 가다듬은 후 그 중 최고의 아이디어를 뽑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작업합니다. 저는 같은 디자인을 여러 번 복제하면서 컨셉을 단순화하고 더욱 완벽하게 다져나가요. 디자인을 최종적으로 완성하기 전에 잠시 그로부터 떨어져 있는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믿어요. 새로운 관점에서 디자인을 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거든요. 모두가 동의하겠지만, 디자인은 최초의 목표를 달성하고 더 이상 보정이 필요치 않을 때 완성했다고 할 수 있어요.”
 
 
 
 
 
 
 
 
 
 
 
이 기사는 ‘CA 2015년 12월호 : 2015 영국 최고의 스튜디오 30′에 실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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