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각을 기준으로 지난 2월 15일에 진행된 ‘제58회 그래미 어워드’는 역시나 화려한 볼거리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는데 그중 단연 화제는 레이디 가가의 데이빗 보위 헌정 공연이었다. 올해 연초에 지병으로 안타깝게 별세한 그를 기리며 레이디 가가는 10곡에 달하는 노래를 메들리로 엮어 선보였다. 이 공연은 즉각적으로 SNS 및 각종 포털 사이트를 뜨겁게 달구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는데 가수의 가창력, 화려한 퍼포먼스, 헌정 무대다운 의상과 메이크업보다도 주목받은 것은 뜻밖에 모션 아트웍 부분이었다. 레이디 가가의 얼굴 위에 데이빗 보위의 시그니처 메이크업을 화려한 영상으로 투사시킨 공연 초반부는 물론, 공연 내내 무대 뒤편에는 다양한 모션 아트웍이 자리하고 있었다. 공연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한 인텔의 홍보 속셈이 짙어 데이빗 보위 추모의 의미가 퇴색된 것은 아니냐는 설전이 공연 직후부터 오가기도 했지만 이 또한 어쩌면 그만큼 모션 아트웍 부분이 뛰어났다는 방증일지도 모른다.
 
이뿐이겠는가. 큰 무대에서의 작심한 모션 그래픽 작업은 논외로 여긴다 하더라도, TV를 틀기만 하면 마주치는 각종 채널 네트워크 디자인이나 광고 영상은 또 어떠한가. 또한, 선거철 즈음에 각종 공중파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홍보 캐릭터 영상이나 개표 현황 영상 또는 공연장에서 심심치 않게 접하는 브이제잉과 프로젝션 매핑 역시 따지고 보면 모두 모션 그래픽의 일환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열거하려면 셀 수 없을 만큼 모션 그래픽의 세계는 넓고 또한 깊으며 그만큼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이번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총 10팀의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또는 스튜디오를 소개한다. 모션 그래픽이 워낙 포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만큼 어떤 특징을 갖춘 모션그래퍼를 소개해야 하는가에서도 고민이 많았다.
 
첫째로 삼은 기준은 역시나 쉬운 접근성이었는데 즉 우리가 그간 언제고 쉽게 보았던 그러나 그만큼 간단하게 흘려보냈던 작업 그리고 그 창작자를 찾는 것이었다. 이에 TV로 쉽게 보는 채널 네트워크 디자인이나 프로그램 타이틀 디자인이 다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둘째로 문자 그대로 ‘모션’과 ‘그래픽’에 집중하고 싶었다. 이 기준에서 실사 촬영을 주요 기반으로 하는 창작자나 모바일이나 웹에서 UI/UX 디자인의 일부로 모션을 다루는 경우가 배제되었다. 물론 이와 같은 작업들이 모션 그래픽의 범주를 확장시켜 주었고 다수의 대중이 모션이라는 요소를 인지하는 데에 여러모로 이바지하였지만 이들을 모두 포괄하다가는 선정 기준이 모호해지기 십상이었기 때문이다. 모션과 그래픽 그리고 둘의 조합에 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경우를 우선으로 고려하였다. 이번 기회에 안타깝게 다루지 못한 창작자들은 다음 기회에 언급할 수 있기를 바란다.
 
마지막 선정 기준으로, 현재 모션 그래픽 부문의 경향이나 변화에 있어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도록 10팀 서로의 색이 지나치게 겹치지는 않기를 바랐다. 이로써 앞선 기사에서 언급한 랜도가 맨vs머신 스튜디오를 인수한 상황이나 가상현실(VR) 또는 증강현실(AR) 같은 신기술이 모션 그래픽 부문으로 유입되는 흐름 등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으리라 기대했고 다들 이 기대감을 배신하지 않는 고견들을 내주었다. 개성 있는 매력으로 중무장한 이들을 통해 모션 그래픽의 세계에 흠뻑 빠져들어 보길 그리고 빠르게 변모하는 이 세계에 관해 나름대로 고찰해보길 권한다.
 
 
 
 
양수진
SUJINYANG.COM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프리랜스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TOSQ from Sujin Yang on Vimeo.

 
 
 
 
 
유혜리
VIMEO.COM/HYERIYOO

단국대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플러스엑스에 몸담고 있는 모션 그래픽 기반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2015- ch CGV station ID from Hyeri Yoo on Vimeo.

 
 
 
 
 
김신영
SHIN0KIM.COM

한국예술종합학교 멀티미디어영상과를 졸업하고 일러스트레이션, 영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까지 손을 넓혀가고 있는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Eden from SHIN 0 on Vimeo.

 
 
 
 
 
(주)서피스
SURFACE

SURFACE2008.COM

2008년 방송 모션 그래픽을 기반으로 시작해 현재 광고, 전시 영상, UX 등 다양한 매체로의 확장과 내부적으로는 지속적인 제작, 기획 등 영상 전반적인 영역 확장을 이끌어내고 있는 영상 전문 회사이다.
 

2016_01_삼성증권 from Surface on Vimeo.

 
 
 
 
 
나우플러스레이터
NOW+LATER

NOWPLUSLATER.COM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시각 디자인,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한 두 디자이너가 함께 설립한 서울의 그래픽, 영상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작업을 지향한다.
 

[Mnet] Live Connection from NOW+LATER on Vimeo.

 
 
 
 
 
핸드
HA&D

HANDSEOUL.COM

핸드는 ‘Hybrid Advertising & Design’의 약자로, 영역에 경계를 두지 않고 크리에이티브 비주얼로 브랜드 전략을 제안하는 에이전시이다. 유연한 핸드 사인을 브랜드 심벌로 하고 있으며, 멤버들 닉네임도 ‘빅 핸드’ 등 ‘핸드’를 활용하고 있다.
 

Channel A Network Branding 2015 from HA&D on Vimeo.

 

TOMARU – Beauty Station (Full Version) from HA&D on Vimeo.

 
 
 
 
 
슈퍼베리모어
SUPER VERY MORE

SUPERVERYMORE.TV

모션 그래픽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디자인하는 소규모 스튜디오이다. 최근에는 방송 채널 및 콘텐츠 브랜딩 위주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튜디오가 제주에 위치한 덕에 틈틈이 자연 속에서 여가를 즐긴다.
 

OtvN Graphics ID from SUPER VERY MORE on Vimeo.

 

OtvN MUNCEN from SUPER VERY MORE on Vimeo.

 
 
 
 
 
델픽 디자인 스튜디오
DELPIC DESIGN STUDIO

DELPIC.COM

11명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그룹이다. 델픽은 ‘DELIGHT+PICKER’의 합성어로, ‘즐거운 것을 탐구하여 시각화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이다. 모션과 그래픽 디자인, 자체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개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영리와 비영리 프로젝트를 두루 진행하며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까지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SNOW.B Teaser Movie from :DELPIC design studio on Vimeo.

 

SMILEGATE "STOVE" Launching show movie – Director's cut from :DELPIC design studio on Vimeo.

 
 
 
 
 
플러스엑스
PLUS X

PLUS-EX.COM

다양한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브랜드의 서비스부터 마케팅까지 일관된 디자인을 하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이다.
 

Freestyle Game Promotion Movie for Global from Plus X on Vimeo.

 

ICARUS ONLINE GAME MUSIC TRAILER from Plus X on Vimeo.

 
 
 
 
 
에이아이엑스랩
AIXLAB

AIXLAB.COM

시각, 영상,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구성원 모두가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탁월하여 특별히 작업 영역에 구분을 짓지 않는다. 모션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콘텐츠 작업 경험을 살려 사용자들에게 환상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Beyond the Sky VR from AIXLAB on Vimeo.

 

SHANGHAI WAITAN Stereoscopic 3D (S3D) & 4D Rider Main Movie from AIXLAB on Vimeo.

 
 
 
 
 
 
 
 
 
 
 
 
 
 
이 기사의 전문은 ‘CA 2016년 3월호 : 모션 그래픽의 세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_201603_COVER_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