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당신의 손으로 서체를 하나 완성했다. 그럼 그다음은? 당신이 만든 폰트가 세계 곳곳의 디자이너에게 사용되는 모습을 보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함이었을 수도 있고, 그저 남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하고 싶었던 것이었을 수도 있겠지만, 여하튼 당신이 새 폰트를 개발해냈고 그것을 팔아 돈을 벌고자 한다면 가장 어려운 부분은 지금부터일 것이다. 그것은 바로 사람들의 지갑을 여는 것. 이를 위해 당신이 취할 방법은 무엇일까?
 
당신 앞에 열려 있는 길은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마이폰츠(MyFonts) 같은 폰트 유통 전문 업체나 유워크포뎀(YouWorkForThem) 등의 폰트 파운드리, 아니면 하이프포타입(HypeForType)처럼 앞의 두 회사를 섞어놓은 듯한 ‘하이브리드’ 회사를 찾아가는 길이다.
 
‘판매 회사(vendor)’ 혹은 ‘출판 회사(publisher)’라고도 불리는 폰트 파운드리는 폰트 제작과 유통을 병행하는 업체다. 이들은 보통 자사 온라인 숍이나 배급 업체 등의 다양한 경로를 활용해 폰트를 유통한다. 그에 반해, 폰트 유통사는 대형 폰트 파운드리 혹은 대다수의 경우 개인 타입 디자이너들과 협력해 폰트를 유통하는 역할을 할 뿐 스스로 폰트를 제작하지는 않는다.
 
폰트 파운드리를 통하면 타입 디자인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들은 주로 개인 디자이너가 홀로 감당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벅찬 폰트 제작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은 물론, 폰트 패밀리 구성 지원, 고객 관리, 마케팅, 배급, 저작권 침해 및 오용에 대한 보호 등의 역할을 해줄 것이다.
 
하지만 당신에게 돌아오는 것은 폰트 판매 수익의 일부에 불과할 것이고, 계약을 맺은 파운드리 외에 다른 곳에서는 당신의 폰트를 판매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해당 폰트의 판매 방식에 대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다. 그 때문에 능력 있고, 경험 많은 타입 디자이너는 직접 폰트 유통사와 계약을 맺거나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폰트를 판매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새내기 타입 디자이너에게는 아무래도 폰트 파운드리의 도움이나 지원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이중 어느 경우이든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당신이 우선 해야 할 일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파운드리를 찾는 것이다. 관심이 있는 파운드리가 있다면 그 파운드리가 어떤 종류의 폰트를 취급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당신의 폰트 스타일이 그들과 어울리는지 비교해보라. 그리고 파운드리 웹사이트에 있는 글을 읽고 해당 파운드리가 제공하는 지원의 정도를 가늠해보면서 해당 파운드리의 주요 폰트 판매 경로, 마케팅 방식, 수익 분배율, 계약 기간 등을 확인하라.
 
파운드리 규모가 작을수록 이미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대형 파운드리는 자사 제안서 양식에 맞추기만 한다면 먼저 요청하지 않은 디자인 제안서에도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다음 단계는 파운드리마다 그리고 개인마다 다르게 진행된다. “만약 제안 받은 폰트 디자인이 우리의 다른 폰트와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면 우리는 바로 해당 디자이너에게 표준계약서 작성을 요청합니다.” 유워크포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이클 폴 영(Michael Paul young)이 말한다. “그리고 디자이너가 작성한 계약서를 보내오면 바로 우리의 운영관리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계정을 생성해줍니다. 그 순간부터 디자이너는 우리의 시스템을 전부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본인의 필요에 따라 신제품 업로드는 물론 개인 정보 및 저작권 관련 세부사항 등을 수정할 수 있게 되죠. 디자이너로부터 새로운 제품이 도착할 경우, 그 즉시 우리는 제품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지 세밀하게 검토하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신제품의 온라인 업로드에는 일반적으로 12-24시간이 소요됩니다.”
 
폰트 유통사들 역시 개인 디자이너들로부터 많은 디자인 제안서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높은 수준의 기술적 완성도와 디자인 일관성을 요구한다. 폰트 파운드리와는 달리 유통사는 당신의 서체가 바로 시장에 내놓아도 될 정도의 수준을 갖추고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유통사들에는 수준 이하의 폰트들이 끊임없이 밀려든다. “많은 디자이너가 폰트 디자인을 식은 죽 먹기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이폰츠에서 독립 컨설턴트이자 에디터로 일하고 있는 네덜란드 출신 디자이너 얀 메덴도르프(Jan Meddendorp)가 불평한다. “우리에게 도착하는 폰트 중 상당수는 품질이 아주 엉망입니다. 전문가가 작업했다고 보기 어려울 정도죠. 자신이 디자인했거나 자신의 손글씨를 디지털화한 서체들을 검토조차 하지 않을 정도로 게으른 사람들도 있고요. 젊은 디자이너 중 많은 이들이 타입 디자인이란 최고의 인내와 정확성을 요구하는 분야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그러한 사람들을 지도하는 게 우리의 역할은 아니죠.”
 
애틀랜타에서 활동 중인 타입 디자이너 스테파운 캬르탄손(Stefán Kjartansson)은 다음과 같이 충고한다. “늘 모든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무한대로 만들어낼 수 있는 커닝 조합 때문에 저는 수많은 밤을 지새워야만 했어요. 각 글자는 커다란 패밀리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그들이 서로 완벽한 균형을 이루며 그중 어느 것 하나도 튀어 보이지 않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 “기술적인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프로도 마찬가지예요. 적절치 못한 커닝, 스페이싱 등은 쉽게 고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절대 무결한 기술적 완성도보다 고유성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마이클 폴 영은 말한다. “우리 앞에는 무한의 가능성이 열려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낸 최고의 폰트 중 일부는 무언가 다른 것을 시도했던 디자이너들의 작품이죠.”
 
하이프포타입의 설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스 헤이(Alex Haigh) 역시 비슷한 조언을 한다. “네오데코(Neo Deco) 같은 서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독창적입니다.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더욱 실험적인 시도를 한다면 우리 업계는 새로운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산세리프 서체의 종류는 수천 가지나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구도 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지 못하리란 법은 없지 않을까요?”
 
물론, 당신의 서체는 시장의 필요 역시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 타입 또는 당신이 원하는 글자꼴의 디테일을 보여주는 타입을 찾는 데에 늘 애를 먹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그것은 바로 당신에게 주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의 타입 파운드리 BLKBL의 공동 설립자 저스틴 그래퍼(Justin Graefer)가 말한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폰트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안의 틈새시장을 공략해야만 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디자인 스타일로 말이죠. 아니면 이미 존재하는 스타일에 자신만의 색채를 덧입힐 수도 있습니다. 가장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유성입니다. 자신의 디자인에는 열정과 성의, 영혼을 다 바쳐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디자인하고 있는 폰트를 당신 자신도 돈을 주고 살 만한 것인지, 또 홍보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라.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저는 항상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타입을 디자인합니다. ‘나 자신도 이 타입을 내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싶을까?’라고요.” 하이프포타입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F37 벨라(F37 Bella)를 디자인한 페이스37(Face37)의 디렉터 릭 뱅크스(Rick Banks)가 말한다. “저는 바로 이 부분에서 그래픽 디자이너가 전통적인 서체 디자이너보다 유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인쇄된 아름다운 견본을 통해서든 맞춤으로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서든 서체를 더 잘 홍보할 수 있을 테니까요.”
 
 
 
 
 
디자인 확인목록

시장에 서체를 내놓기 전에 다음의 것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01 다양한 굵기 및 스타일 지원

모든 폰트는 일반 버전과 두꺼운 버전을 모두 제공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 옵션 외에 다양한 굵기 옵션을 추가한다면 당신의 폰트는 더욱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
 
02 글리프

심벌폰트 같은 당연한 예외들을 제외한 모든 폰트는 악센트 활자와 곧은 및 굽은 인용 부호, 화폐 부호, 구두점 기호 등을 포함하는 일체의 글리프 세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03 대체 활자쌍

모든 폰트는 다른 형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합자, 대체 활자쌍, 소대문자 등의 요소를 갖추는 것이 이상적이다.
 
04 간격

글자 사이 거리는 너무 좁아서도, 너무 멀어서도 안 된다. 텍스트의 가독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자신의 폰트를 여러 방법으로 사용해보며 가능한 한 최상의 비례를 이루는 거리를 찾아라.
 
05 기능성

당신의 폰트가 아무리 아름답다 하더라도 그것이 맥 OS X나 윈도우, 어도비의 폰트 메뉴나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등의 일반적인 사용자 환경에 정상적으로 설치될 수 없다면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다.
 
06 다양한 파일 형식 지원

최대한 많은 사람이 당신의 폰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EPS, AI, TTF, OTF 등의 다양한 파일 형식을 포함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
 
07 폰트 이름

당신의 폰트에 고유한 이름을 부여해 다른 폰트와 혼동되지 않도록 하라.
 
08 고유성

myfonts.com/WhatTheFont를 통해 당신의 폰트가 다른 기존의 폰트와 형태적으로 너무 유사해 보이지 않는지 확인하라.
 
 
 
 
 
글: 톰 메이(TOM MAY), TOMMAY.JOURNOPORTFOLIO.COM
번역: 지주현
일러스트레이션: 베카 알렌(BECCA ALLEN), BECCAALLEN.CO.UK
 
 
 
 
 
 
 
 
 
 
 
이 기사는 ‘CA 2016년 4월호 :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20인’에 실린 내용입니다.
 
CA_221_201604_WEB